PSC의 Panther 개봉 및 조립 소감.

영국의 15mm 히스토리컬 미니어쳐를 만드는 PSC(Plastic Soldier Company) 제품들의 품질이 일취월장했다는 이야기를 들은 것이 올 초였을 겁니다. 마침 FOW의 스케일과 동일한 제품군인지라 그럼 시험삼아 하나 사봐야지 하며 구입한 게 이 판터였는데, 제가 구입하는 모든 물건들이 그렇듯이 구석에 계속 방치되어 있다가 오늘 개봉해서 조립해봤습니다.

비교적 깔끔한 박스. 이 한 상자에 판터 5대가 들어 있습니다. 15mm 스케일이니까 대강 1:103 정도일까요. 흔들어보면 비닐 포장 안 된 런너들이 상자에 부딪혀 달그락 거리면서 소리를 내는 것이 옛날 에어픽스 키트들을 보는 듯 합니다.

박스 뒷면에는 도색 예가 실려 있습니다. 색 지정은 바예호 아크릴로 되어 있다는 게 유럽 메이커, 특히 테이블탑 미니어쳐 게임용 모형을 만드는 회사답달까요.

간결한 설명서 앞면. 박스에도 나와 있듯이 판터 A, D, G형을 선택해서 조립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줍니다. 런너 하나가 판터 1대분이고 각각 어느 형식에 필요한 부품인지도 표시해주고 있죠. G형의 차체 각도라든가 디테일을 재현하기 위해 아예 차체 상판이나 후면, 포방패 등이 두개입니다. 작은 스케일이니 이렇게 하는 게 훨씬 편리하기도 하고 조립에도 문제가 없을 겁니다.

뒷면은 간략한 조립 방법을 보여주고 있는데 그야말로 단순함의 극치. 원래 부품 숫자 자체가 극히 적으니까요. 다만 저 설명서에는 언급되어 있지 않은 부품들도 알아서 형식에 맞게 골라 작업해줘야 합니다. 판터 A, D, G형의 대략적인 외형 차이 등은 알고들 있을테니 큰 부분만 잡아주고 알아서 하라는 거죠.

그리고 비닐포장 같은 것 없이 박스 안에 차곡차곡 겹쳐져 있는 5벌의 런너. 앞에도 썼듯이 각 런너 한개가 판터 1대분이죠. 부품 상태로만 봐도 플라스틱 인젝션 키트니만치 Battle Front의 레진+메탈 하이브리드 키트와 비교하면 샤프함과 디테일에서 압도적으로 앞서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조립 중 사진은 찍지 않았습니다만, 3대 완성하고 1대 조립 중인데 조립 편의성이란 면에서도 좋은 점수를 줄 수 있겠습니다. 부품만 잘 다듬어 주면 뒤틀리거나 잘 안 맞는 부분없이 잘 맞아 들어가네요. 적절하게 가이드핀 등이 붙어 있어서 위치 잡는 것도 어렵지 않고요. 일단 1대만 만들어 보면 주의해야 할 부분이나 형식 별 부품이 머릿속에 다 들어오니까 정말 양산하듯이 찍어낼 수 있습니다. 되도록 단시간에 많은 양을 조립해야 할 일이 많은 미니어쳐 게임용 모형에서 이 부분은 꽤 중요한 부분이겠죠. 플라스틱 부품만으로 이루어져 조립 준비나 과정도 비교적 간단하고 수월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이 완성된 후의 형태랄까 느낌, 이겠죠. 딱 보고 이게 판터구나 라고 느끼게 하는, 그러니까 ‘판터스러움’이 잘 나타나느냐 하는 것 말이죠. 작은 사이즈의 제품이기에 그런 면이 더욱 더 중요하다고 보이는데, 그 점에서도 만족스럽습니다. 만들어 놓고 나서 보면 각진 판터 특유의 그 느낌이 난단 말이죠. BF의 판터 같은 경우는 뭐랄까 전체적으로 좀 납작한 그런 느낌이 나곤 했는데 PSC의 판터는 그런 면에서 훌륭합니다.

전체적으로 기대했던 것 이상으로 만족스러웠던 키트였습니다. 이런 수준을 보여준다면 앞으로도 15mm 2차대전 미니어쳐에서 PSC 제품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실제로 초기 제품들에선 아쉬웠지만 신제품들의 경우는 만족스럽다는 평이 많아서 기대됩니다. 더해서 가격 경쟁력도 충분하고요.

NOT DiGITAL

“PSC의 Panther 개봉 및 조립 소감.”에 대한 4개의 생각

    1. 15mm 스케일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배틀프론트의 하이브리드 키트들과 비교하면 신세계라고 생각될 정도지요. ^^

      NOT DiGITAL

  1. 그 스케일에 이 정도 분할이라면 오히려 꽤나 디테일한 게 아닌가 싶네요. 확실히 작은 사이즈 물품이라면 팍 오는 ‘느낌’이 중요할 텐데 잘 살렸다니 잔뜩 만들어 늘어놓고 나면 꽤나 멋질 것 같습니다. 경우에 따라 보드게임 같은 데 써먹기도 좋을 성 싶군요.

    1. 기존 동 스케일의 BF 제품같은 메탈+하이브리드 키트 등에 비하면 디테일 등이 굉장히 차이가 나죠. 이 제품은 원래 테이블탑 미니어쳐 게임에 쓰라고 나온 거라 말씀하신대로 모형이면서 동시에 게임용 말에 가까운 물건입니다.

      NOT DiGITAL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