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tch on the Holy Night 초반 감상.

뜬금없지만 제가 츠키히메를 플레이한 건 로카프에 있었을 무렵일 겁니다. 비교적 늦게 간 편이었으니….라고 해도 로카프에선 그리 늦은 것도 아니었네요. 아무튼 로카프에서 휴가를 꽤 자주 나오다보니 이런 저런 돌아가는 정보도 비교적 어렵지 않게 접하고 있었고, 그 중에는 ‘이번 코미케에 동인 게임 치고는 상당한 물건이 나왔다’ 라는 이야기도 있었죠.

반월판은 패스하고 완전판이 나온 후에 친구를 통해 플레이했었는데 꽤 인상깊었던 기억이 납니다. 당시는 동인 게임이라는게 지금처럼 대중적인 물건이 아니기도 했고, 그런 아마추어 수준에서 나온 것 치고는 할 만 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대단했죠. 어쨌거나 플레이하면서 인상깊었던 캐릭터 중에 아오자키 아오코가 있었다는 이야기. 그리고 아오코가 주인공이라는 ‘마법사의 밤’ 소설에 대한 이런저런 소문도 떠돌고 팬픽도 돌고….

이런 마법사의 밤을 게임으로 만든다는 이야기가 들려왔을 때는 타입문이나 그 팬덤에 좀 질려있던 때라 고민도 했지만, 일단 캐릭터 디자인 겸 비주얼 관련 책임자가 미노리 시절부터 주목하던 코야마 히로카즈인데다 아오코가 나오고 어릴 때 생각도 들기에 구입하기로 결정…했더니만 원래 발매일로부터 2년 6개월이나 지나서야 발매.(…)

서두가 길어졌네요. 아무튼 마법사의 밤이 도착했습니다. 일단 개봉해보면 봉인된 설정 자료집이 반겨줍니다. 흠, 디자인도 그렇고 괜찮네요. 그 아래로는 심플한 커버의 게임 DVD 케이스. 그리고 작은 정사각형 모양으로 접힌 메뉴얼과 광고지 등이 그 아래에… 메뉴얼은 긴 종이를 정사각형 모양으로 접은 건데 디자인적으로 나쁘지 않네요.

그리고 인스톨, 패치 후에 플레이. 약 3~4장 정도 플레이 했네요. 중간에 언락된 사이드 스토리는 아직 손대지 않았고… 우선 처음 느낀 게 프롤로그가 끝나고 등장하는 오프닝 시퀀스가 참 마음에 든다는 것. PV에서 등장했던 BGM과 함께 아오코가 빗속을 걸어 학교로 향하는 내용인데 이게 좋단 말이죠. 특히 BGM이 PV때부터 마음에 들었는데 이 곡 때문에라도 곧 발매할 OST는 구입할 듯 합니다.

이야기는 이제 막 발단 정도라 딱히 이야기할 건 없는데 분기도 없을 것 같고 분량 자체도 길지 않아 보이네요. 여기저기 들려오는 이야기들도 그렇고… 사실 길게 끌기 힘든 내용이기도 하고, 커다란 결말 자체는 확정되어 있는 스토리니. 어차피 분량은 그다지 신경쓰지 않으니까요. 플레이한 부분까지는 일단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스토리는 앞으로의 즐거움으로 남겨두고…
일단 가장 눈에 띄는 건 역시 그래픽(연출을 포함해서)과 음악이네요. 타치에가 등장하는 스탠다드한 어드벤쳐를 탈피하려고 한 노력들이 보이고, 그게 꽤 잘 만들어져 있어요. 하루노아시오토나 Quartett!에서 받았던 느낌이라고 할까요. 기존 어드벤쳐의 스타일이 많이 남아 있던 하루노아시오토는 그렇다치고, Quartett!도 그렇고 마법사의 밤도 그렇고 이런 스타일은 필연적인 문제가 있죠. 제작 기간이 길어지고(마법사의 밤의 경우 계산해보면 대략 7년이라는 결과가..;;), 스탭은 죽어나가고, 예산은 집어 먹습니다. 덕분에 비교적 짧은 이야기가 될 수 밖에 없는데, 역시나 TYPE-MOON에서도 이런 방식을 다시 채용하기는 힘들다고 보는 듯 하고요.

어쨌거나 결론은 현 시점에서는 제 기대를 만족시켜 주고 있습니다. 그래픽이나 음악은 객관적으로 봐도 좋은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고…. 이야기는 글쎄 어떨까요. 저 자신은 한 때 이 세계관에 꽤나 즐겼던 적이 있기에 향수같은 걸 느끼기도 하는지라 보정치가 조금은 들어갈 듯… 아오코라는 캐릭터도 꽤 좋아하고요. 이 부분은 역시 끝까지 플레이해봐야 결론이 나오겠네요.

NOT DiGITAL

“Witch on the Holy Night 초반 감상.”에 대한 2개의 생각

  1. 아오아오 선생때문에 한번 사볼까 고민하는 게임이긴 합니다.

    ….화이트 앨범을 산지 얼마 안되어서 일단은 좀 접어둬야 하겠습니다만…;;;

    1. 아오아오 대선생은 좋죠.

      어허, 룽그님 답지 않습니다. 어서 그냥 버튼을 누르세요.(…)

      NOT DiGITAL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