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세르 제벨리 일본어 위키피디아 번역

과거 FF 관련해서 이런저런 검색하다가 나세르 제벨리 이야기가 나와서 옛날 생각도 나고 해서 나세르 제벨리 일본어 위키 항목을 번역해 봤습니다. 유능했던 사람인지라 스퀘어에 계속 있었다면 최소 중역 클래스에는 가지 않았을까 싶죠.

나세르 제벨리(Nasir Gebelli, 페르시아어: ناصر جبلی Nāṣer Jebellī, 1957~)는 컴퓨터 게임 프로그래머. 이란 출신. 혈액형 O형. ‘とびだせ大作戦(3-D Worldrunner)’, ‘하이웨이스타’, ‘파이널판타지 시리즈(I~III), ‘성검전설2’ 등을 프로그램했다.

약력

미국으로 건너가 정보과학을 공부. 1980년에 친구와 애플II용 게임을 제작하는 Sirius Software를 세우나, 1981년에 도산. 그 후 Gebelli Software를 설립하지만 아타리 쇼크의 영향도 있어 다시 도산한다.

그 후에는 전세계를 방랑하고 있었으나, Brøderbund의 오너인 친구를 방문했을 때 게임 개발의 권유를 받는다. 이 때 일본의 친구로서 소개된 것이 닌텐도의 미야모토 시게루와 스퀘어(현 스퀘어 에닉스)의 사카구치 히로노부였다. 사카구치가 원래 나세르가 만든 게임의 팬이었던 인연으로 스퀘어에 입사. 거의 같은 시기에 입사한 동기로 카와즈 아키토시와 토키타 타카시가 있다.

장기인 고속화상처리와 유사3D기술을 살린 ‘하이웨이스타’ ‘とびだせ大作戦’ 등의 소프트를 개발한 후, ‘파이널판타지’에 참가. ‘FF III’까지 참가하고, 이어서 ‘FF IV'(패미콤판)을 담당할 예정이었으나 개발이 중지. 스퀘어에서 최후로 담당한 ‘성검전설2’ 개발 후 다시 세계방랑의 여행을 떠난다.

1988년, John Romero의 부름에 의해 달라스에서 열린 Apple II 20주년 파티에서 오랫만에 공식적인 자리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 후 캘리포니아주 새크라멘토에 거주하고 있으며, 사카구치와의 교우는 지속중.

천재 프로그래머

Apple II 시대부터 ‘천재 프로그래머’라고 일컬어졌다.

‘FF I’ 개발시 이시이 코우이치는 ‘비공정에 그림자를 붙여서 떠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고 싶다’라고 사카구치에게 제안했으나, 사카구치는 ‘그런 건 무리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시이가 후일 나세르의 상담했는데, 그 다음날 비공정에 그림자가 붙은데다 4배속이동을 실현시켜 스탭을 놀라게 했다.

‘FF III’는 오리지널판 개발 후 리메이크판의 제작이 몇번이나 발표됐으나 좀처럼 실현되지 못하고, 기획 자체가 중단과 재개를 반복했다. 실제로 릴리즈된 것은 당초의 발표(2000년경)에서 실로 6년이 경과한 2006년의 일이었다. 이렇게 리메이크판의 제작이 난항한 이유 중 하나로 나세르가 패미컴의 한계를 넘어 프로그램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에 상응하는 하드웨어 스펙이 요구됐다는 점이 거론된다.

‘FF III’의 개발 시 중대한 버그가 발생하여 나세르에 지시를 요청했을 때, 수정해야할 부분의 프로그램 코드를 전화를 통해 말해줘서 전화를 받은 타나카 히로미치등 개발 스탭을 놀라게했다. 사카구치 히로노부도 비슷한 에피소드를 가지고 있다. 나세르가 비자 문제로 귀국한 사이에 국제전화로 버그의 증상을 상담하게 됐는데 전화를 통해 나세르의 지시대로 프로그램을 수정하자 버그가 사라졌다고 한다. 나세르는 프로그램 리스트를 전부 암기하고 있었다, 라는 것이 된다.

기술적 특징으로는 ‘파이널판타지’에서의 비공정의 초고속 스크롤이나, ‘とびだせ大作戦’의 3D스크롤 외에 초기 FF시리즈의 고속 전투 애니메이션이나 ‘성검전설2’의 링 커맨드가 있다.

게임 안에 장난을 치는 경우도 있다. ‘파이널판타지’의 숨겨진 게임, 15퍼즐은 나세르가 멋대로 만든 프로그램을 숨겨진 요소로 넣은 것이다. ‘とびだせ大作戦’에는 디스크 시스템의 게임으로는 드물게 카피 프로텍트가 설치되어 있어, 카피판임을 인식하면 ‘NASIR’의 서명이 들어간 메시지가 표시되어 기동할 수 없게 되어 있다.

작품

Sirius Software

    Star Cruiser (1980, Apple II)
    Phantoms Five (1980, Apple II)
    Both Barrels (1980, Apple II)
    Gorgon (1981, Apple II)
    Space Eggs (1981, Apple II)
    Cyber Strike (1981, Apple II)
    Pulsar II (1981, Apple II)
    Autobahn (1981, Apple II)

Gebelli Software

    Horizon V (1981, Apple II)
    Firebird (1981, Apple II)
    Russki Duck (1982, Apple II)
    Zenith (1982, Apple II)
    Neptune (1982, Apple II)

스퀘어

    とびだせ大作戦 (1987, 패밀리 컴퓨터 디스크 시스템)
    하이웨이스타 (1987, FC)
    JJ (1987, FC)
    파이널판타지 (1987, FC)
    파이널판타지 II (1988, FC)
    파이널판타지 III (1990, FC)
    성검전설 2 (1993, SFC)

NOT DiGITAL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