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NGYA PORTABLE ORIGINAL SOUND TRACK

올해 구입한 한국산 게임들의 경우 거의 한정판 내지는 초회판을 구입했습니다만, 그 이유는 다른게 아니라 OST가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이죠. DJ MAX 클콰를 일반판 산것도 한정판에 OST가 포함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이고…

사실 개인적으로 한국산 게임의 한정판 구매 여부를 결정짓는 것의 90% 정도는 OST 포함 여부입니다. 일본 게임 같은 경우 어차피 OST가 따로 발매될테고, 한정판에 포함된다고 해도 맛배기 정도인데 반해서 한국산 게임의 경우 이런 기회가 아니면 OST는 영영 구할 방법이 없거든요. 그나마 기대할 수 있는 경우는 일본에 발매된 후 일본에서 OST가 발매되는 경우 정도… -ㅅ-

아무튼 그런 4/4분기 한국산 게임들의 OST 중 개인적으로 요즘 가장 많이 들었던 것이 바로 이 팡야 포터블 OST 였습니다. 일단 겉모습을 보면 깔끔한 디자인이죠. 컬러 때문에 약간 임팩트가 떨어져 보일 수도 있는데, 그게 그리 나빠 보이진 않습니다. 다만 부클릿에 작곡가들의 코멘트라든가 그런 게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그런 부분은 좀 아쉽네요.

팡야는 PC판 초기부터 BGM들이 상당히 괜찮았기 때문에 이번 포터블의 음악들도 꽤 기대를 했었습니다. 포터블 OST 수록곡들을 보면 PC판 음악을 담당한 helicon soundworks(PC판 Season3 부터는 ESTi도 참가) 곡들의 포터블 OST 제작 참가 뮤지션들(슈퍼꼬마, nev, nikacha, Esti)의 어레인지 버전과 신규 제작된 곡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1번 Disk에는 주로 필드 BGM들과 OP/ED곡들이, 2번 Disk에는 스토리 모드에서 사용된 곡들이 포함되어 있죠.

기본적으로 새로 제작된 곡들 역시 지금까지의 팡야 곡들의 분위기를 이어받고 있기 때문에 기존 곡들과의 위화감 같은 건 느끼지 못했습니다. 전체적으로 밝고 화사한 분위기에 듣고 있으면 편한 그런 느낌의 곡들이죠. 사실 BGM이라는게 단품으로 듣고 있으면 영 밋밋한 경우가 많고, 팡야 BGM같은 느낌의 곡들은 그게 더 심해질 수 있는데 PC판 때도 그렇고, 이번 포터블의 경우도 그런 느낌은 받지 않는게 마음에 듭니다. 그냥 CDP에 걸어놓고 편하게 듣기 좋은 그런 곡들이랄까요. 심심하지도 않고, 너무 튀지도 않게 말이죠.

녹음은 괜찮게 된 듯 한데, 이 부분은 나중에 미쉘미루님 댁에 가서 확인해보면 될 듯… :-)

그러고보면 티저 무비들이 공개될 때 제게 가장 임팩트가 있었던 건 화면보다는 배경 음악으로 쓰였던 오프닝과 엔딩 곡이었죠. ESTi씨가 작곡/작사한 이 보컬곡들은 열심히 플레이한 건 아니지만 PC판 팡야 초기부터 접해왔고, 돈도 꽤나 쏟아부었던 한 사람으로서는 상당히 감회가 깊게 느껴진다고 할까요. 멜로디도 가사도 여러모로 팡야의 흐름에 있어서 한 단락을 구분짓는 느낌이랄까. 아무튼 오프닝도, 엔딩도 상당히 마음에 들어버려서 꽤 자주 듣고 있습니다. OST에는 일본어 버전도 수록되어 있는데 가사 내용을 보면 한국어판이 좀 더 마음에 든다고 할지, 느껴지는게 큽니다. 여담이지만 일본 쪽에서도 한국어판 가사 쪽이 좋다는 사람들이 종종 보이더군요.

이제 남은 바램이 있다면 PC판 OST가 발매되는 것인데, 과연 언제나 실현될런지… 물론 오피셜 홈페이지에서 MP3들을 다운받을 수는 있지만, 역시 CD로 가지고 싶으니까 말이죠. 한국에선 포기하고 역시 일본에서 발매되기를 바라는 게 그나마 가능성이 높을 듯… OTL

NOT DiGITAL

“PANGYA PORTABLE ORIGINAL SOUND TRACK”에 대한 2개의 생각

  1. 팡야 포터블 음악같은 경우 저는 좀 심심하더군요.(…)
    너무 밝기만해서 그러려나요.

    1. 본문에 쓴 건 플레이어에 넣고 단품으로 들어도 괜찮다는 의미가 강한지라, 사실 말씀하신 느낌을 받지 않는 것도 아니죠.

      OST가 다 그런 면이 있습니다만, 팡야의 경우 좀 더 그런 느낌이 들 수도 있을 듯 합니다. 말씀하신대로 분위기가 대체로 비슷한데다, 골프 게임이라는 특성 상 심하게 튀는 곡들은 없으니까요.

      NOT DiGITAL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