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의 발키리아 戦場のヴァルキュリア – Gallian Chronicles

PS3 게임으로 제작 발표 때부터 기다리던 전장의 발키리아가 발매일인 어제 도착했습니다. 이에 아직 초반 진행 중이긴 합니다만 간단한 감상을 써보죠.

게임의 배경은 알려진대로 1차~2차대전 무렵과 판타지가 결합된 가상의 세계입니다. 강대국 사이에 자원을 둘러싼 전쟁이 벌어지고, 무장 중립국인 갈리아 왕국이 침공을 받게 되면서 주인공들이 의용군으로 싸우는 이야기~

일단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부분인 그래픽 같은 경우는 기대했던 대로 나와줬다고 할까요. 3D 그래픽이지만 손으로 그린 듯한 느낌과 파스텔톤의 색조, 질감을 내는 화면은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요즘 게임들이 많이들 그렇듯이 스토리가 진행되는 동영상 부분을 리얼타임으로 표현하고 있고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차분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그래픽 부분은 게임 발매전 공개된 영상을 친구들과 보면서 ‘오오, 이제 이런 스타일의 표현이 무리없이 이루어질 수 있구나’라면서 좋아했던 부분이기도 했죠.(여담이지만 이런 그래픽을 보면서 ‘그래픽 구리네’ 한마디로 일축하는 사람들은 어느 별에 사는 사람들인지 모르겠습니다. :-P)

리얼타임으로 무비로 전개되는 이야기 파트도 그렇고, 전투시도 그렇고 개인적으로 참 마음에 드는 그래픽입니다. 전투 시에 의성어가 글자로 표현되서 뜨는 이펙트라든가, 세밀한 부분들의 표현도 괜찮고 말이죠.

게임의 진행은 간단히 말하면 스토리 전개 -> 전투 -> 스토리 라는 전형적인 스타일입니다. 다만 게임의 내용이 종군기자가 후일 쓴 갈리아 전선기라는 책의 내용이라는 설정이라 시스템 화면 구성이 책의 형태를 따고 있고, 각 에피소드 재생도 사진을 클릭하는 것으로 이루어지죠.(전술지도는 전투 파트) 언제든 세이브가 가능하고, 각 에피소드들도 비교적 짤막하게 나누어져 있어서 이 부분의 편의성은 좋다고 보여지네요.

전투 시스템은 기존의 턴제 SRPG와 시뮬레이션의 개량판이라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일단 CP가 있고, 이 숫자만큼 아군의 행동이 가능합니다. 사용하지 않고 다음 턴으로 넘기면 그 만큼 CP를 모으는 것도 가능하고요. 그리고 이 CP를 써서 아군을 움직이게 되는데, 일반적인 SRPG와는 달리 한 캐릭터 혹은 유닛의 중복 행동이 가능합니다.(이 경우 AP 소모가 심해지는 등의 페널티가 있죠)

이렇게 CP를 사용해서 유닛을 지정하면 해당 유닛의 AP를 사용하여 움직이는게 가능해지는데, 이 때는 3인칭 시점으로 바뀌면서 TPS처럼 이동하는 게 가능해집니다. 이 때 엄폐, 은폐 라든가 공격 등이 가능하고 AP가 허용하는 한 이동도 자유롭습니다. 또한 행동중인 유닛이 반격 가능한 적의 사정권 안에 들어갈 경우 공격을 받게 되죠.(이 부분은 적 이동시에도 마찬가지. 즉 아군 반격 범위 안에 들어온 적에 대해 자동으로 공격을 가합니다) 공격 시에는 플레이어가 직접 조준을 하게 되는데, 공격 부위에 따른 판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병 상대일 경우 헤드샷을 성공시키면 즉사 하는 식으로 판정 부위에 따라 반응이 달라지죠.

일단 엄폐를 잘 해야 하고, 적의 시야와 공격 범위를 신경써줘야 하는 시스템입니다. 유닛 간 상성의 경우도 크게 작용하고요. 아군은 언제나 열세이므로 이 점을 생각해서 진행해야 하죠. 이런 부분 덕에 게임 난이도 자체는 높지 않지만 빠른 턴 안에 클리어해야 가능한 S랭크를 받는 건 그리 쉽지 않을 듯…

그 외에도 앞서 말했듯이 유닛간 상성을 신경써줘야 하고, 캐릭터 개인별로 지닌 특성 역시 크게 작용하는 편이므로 이 점도 유의해서 진행하는 게 좋습니다.(각종 알레르기 라든가 특수 효과가 생각보다 크게 작용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그리고 이 게임은 한 번 캐릭터가 죽으면 그것으로 그 캐릭터는 말 그대로 전사 처리되니까 이 부분도 게임 진행하면서 생각해두셔야 할 듯 합니다.

기대하고 있던 게임인데 첫인상도 좋고 시스템도 마음에 드는지라 재미있게 플레이 중입니다. 클리어 후에 시간이 되면 다시 포스팅할까 생각중이죠. 🙂

NOT DiGITAL

4 thoughts on “전장의 발키리아 戦場のヴァルキュリア – Gallian Chronicle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