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세계대전의 기원

The Origins of the Second World War (1961)
Alan John Percivale Taylor
지식의 풍경

2차 대전의 기원에 대해서 2차 대전 종전 직후에 성립된 관점들은 한결같았습니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히틀러가 모든 것을 계획했고, 모든 원인은 히틀러에게 있으며, 따라서 모든 책임은 히틀러에게 있다.’ 라는 것이죠. 간결하고 속편한데다, 전쟁 직후의 남은 자들로서는 참으로 편리한 관점이었던 겁니다. 패전국이었던 독일이든, 승전국이었던 연합측이든 말이죠.

이 점에서 A.J.P. 테일러는 이견을 제기합니다. 한 악인의 음모만으로 전세계가(유럽 전체가) 전쟁에 휩싸였다는 것이 납득이 가는가, 라는 것이죠. 여기서부터 테일러는 일반적으로 많이 연구되어 온 2차 대전 중의 일이 아니라 1차 대전부터 2차 대전의 발발 시점까지 훑어가면서 논지를 전개합니다. 기본적으로 히틀러에게 전쟁 계획이란 존재하지도 않았으며, 히틀러는 전쟁을 절대적인 수단으로 생각한 적이 없었고, 전면전은 더더욱 원하지 않았다는 것이죠. 테일러는 2차 대전의 책임을 히틀러 한 사람에게만 지울 수는 없으며, 많은 사람들이 공동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확실히 이 책이 출판됐을 당시 커다란 논쟁에 휩싸였다는게 납득이 가더군요. 2차 대전 발발 원인에 대한 당시의 기존 견해를 완전히 반박하는 내용이니까 말이죠. 지금에 와서는 2차 대전의 기원에 대한 논의도 여러 관점이 존재합니다만, 61년 당시로서는 말 그대로 충격적인 주장이었을테죠.

주로 각국의 국가 정책과 외교 상황을 따라서 전개되는 이 책은 그리 쉽게 읽혀지는 책은 아닙니다. 그러나 2차 대전이나 그 무렵의 역사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역시 일독할만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2차 대전 연구사에서 수정주의적인 관점을 촉발시키는 계기가 된 책이라는 것도 중요한 이유겠습니다만, 상당히 제한된 관점과 속설들이 판치는 한국 상황에서 역사를 이해해 가는 데 있어서 여러 관점과 해석을 접해가며 자신의 시각을 넓혀가며 고찰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할 테니 말입니다.

NOT DiGITAL

“제2차 세계대전의 기원”에 대한 8개의 생각

  1. 제1,2차 세계대전을 구분하지 않는 분도 있던데, 이 책 덕분이었군요.
    좋은 책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2. 그러고보면 2차대전 후반기쪽으로는 바라보고싶지도 않지만 미묘하게 밀리터리쪽에 관심있는 저로서는 한번 봐야할 책인 것 같군요;;;

  3. to mooni님 // 1, 2차 대전을 구분하지 않는 관점이 테일러씨에게서 나온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당시의 관점을 뒤엎는 학설을 제시했고, 수정주의의 촉발이라는 점에서는 큰 획을 그은 책인 것만은 틀림없는 듯 합니다.

    to 진진님 // 동생에게 선물하시면 좋은 형이 될 수 있습니다.(…)

    to 래고군님 // 2차 대전사나 당시의 역사에 대한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한 번쯤 읽어보셔도 괜찮을 듯 합니다.

    NOT DiGITAL

  4. 흠. 별걸다 보시는구랴…–; (남말할 처지가 못되지만…–;)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히틀러에 대해 인정하는듯한 뉘앙스로 인해 비판을 받았던것이라 생각함. 솔직히 저논리는 패전국인 독일에서도 네오나찌들에게 인용되기 딱좋은 내용이었고. 내용의 타당성 여부를 떠나 현실에 미치는 영향이 악영향에 가까울테니까…^^;

    이건 개인적 의견이지만, 이승만이 친미파기는 하지만 적어도 부역자나 매국노는 아니고, 그에따라 분명 인정받을 면이 있음에도 나 개인적으로는 이승만 옹호글을 보면 일단 비딱한 시선으로 보게된단 말씀. 조선일보의 이승만 바로세우기(?) 운동 따위 보면서 더더욱…–; 하여간 비슷한 맥락으로 사료되오…–;

  5. to 신민섭 // 확실히 오빠 말처럼 그런 부분도 있었지. 뭐 좀 삐뚤어지게 보면 히틀러 하나를 방패삼아 평화롭게 지내던 유럽 아저씨들이 뜨끔해서 더 그런 것일 수도 있고 말이지. :-)

    나도 이승만에 대해선 오빠가 느끼는 것과 비슷하지. 다만, 엔터테인먼트지 ㅈ와 비교당하면 테일러 아저씨가 무덤에서 일어날 거야. :-)

    NOT DiGITAL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