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실용과 상징’전 도록

작년 말부터 올해 초까지 고려대 박물관에서 ‘칼, 실용과 상징’전이 열렸었죠. 저도 1월 초에 친구 안모군과 함께 관람했었습니다. 몇년마다 한 번씩 도검에 대해 꽤 큰 전시회들이 열리곤 했지만, 그래도 쉽게 접할 수 있는 분야의 전시회는 아닌지라 벼르고 있다가 가 보았지요.

전시된 물품은 약 110점으로 규모가 큰 편이랄 수는 없겠지만, 처음 전시된 칼들도 제법 있었고 인상적인 전시품들도 꽤 눈에 띄었습니다. 전시물의 구성이나 배치도 좋은 느낌이어서 여러모로 알찬 전시회였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전시품들의 무게를 표시해 둔 점이나 손잡이 분해 전시 같은 배려도 좋았고요. 상당히 준비를 열심히 한 전시회였다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이 전시회에 가게 된 목적 중 하나는 도록을 구하겠다는 것이었죠. 이미 전시회를 다녀온 분들이 도록에 대한 칭찬이 많았기 때문에 기대가 되더군요. 12월 말에 수량이 얼마 안 남았다는 소리가 들려 일단 전시회에 가자마자 한 권을 확보했지요. 그리고 이 도록이 확실히 괜찮은 물건이었습니다. 책의 만듬새도 좋았고 전시물들에 대한 사진과 해설, 책 후미의 에세이/논고와 부록 등등도 상당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말 구입하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할까요. 여담이지만 이 도록은 얼마전 모임에서 skill님께 의도하지 않은 염장 폭탄을 안겨드리는 쾌거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

생각해보면 재학 중에도 박물관에서 무슨 전시회를 하는지 알기 힘들었는데, 이 전시회에 대한 정보가 들어오고 직접 관람 및 도록을 구할 수 있었던 건 일종의 행운이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아니, 평소 돌아다니던 블로그의 글들을 잘 구독한 결과니 평소의 행실이 덕을 쌓은 것일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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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 블로거 이슈와 관련해서….

떠날 때조차 시끄러운 모 블로거와 관련한 단상입니다.

– 우선 온라인상에서 글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해당 블로거의 오프라인 생활을 스토킹하고 각종 투서라든가 압박을 넣는 건 있어선 안 될 일이겠죠. 이점은 분명합니다.

– 문제는 해당 블로거의 주장이 있을 뿐, 그런 사실이 있었다는 증거는 아무데도 없다는 거죠. 먼 옛날 삑삑 거리는 모뎀으로 전화선 연결해서 통신할 때부터 이런 류의 자작극이야 넘쳐날 만큼 있었으니까요.

– 사람을 무조건 의심해서 쓰겠냐, 라는 이야기도 나올 법 합니다만… 글쎄요, 자신의 블로그에서도 그렇고, 지인들이나 제가 가는 블로그에서 벌인 행동들을 생각하면 말이죠. 남의 블로그에 병맛나는 덧글 다는 건 그렇다치고, 생각이 다르면 글 삭제, 심심하면 포스팅 폭파, 근거없는 머릿속 지식의 나열(봤다/봤더라/카더라), 논쟁에 불리해진다 싶으면 마타도어질, 안되면 내가 이겼음=끝 등등… 이런 거 보고 나면 솔직히 뭔소리를 해도 믿을 생각은 대부분 사라져 버리죠. 어쨌거나 인신공격을 당했다니 그러려니 하긴 하는데, 솔직한 심정으로는 유유상종이라는 느낌 밖에 안 들어서….

– 어쨌거나 평소 해당 블로거의 글이나 생각으로 미루어 볼 때, 이 나라의 법과 경찰, 체제가 해당 사건에 대해 잘 처리해 줄 것을 당사자는 믿어 의심치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럼 된 거죠,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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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lbert 2.0: 20 Years of Dilbert & 니시다(西E田) 화집 ‘Dendrobium’

Scott Adams, Dilbert 2.0: 20 Years of Dilbert, Andrews McMeel Publishing, 2008

예전에 포스팅한 적도 있습니다만, Dilbert는 개인적으로 Peanuts와 함께 가장 좋아하는 미국의 만화입니다. 그 촌철살인이라 할 만한 내용은 참 멋지지요. 직장인이라면 공감할 내용이 많고 특히 공과계열 유머나 IT계열 유머에 반응할 만한 분들이라면 좋아할 만화죠.

이런 딜버트입니다만, 대부분 웹상에서만 봤고 그 동안 가지고 있던 단행본이라곤 96년에 국내에 번역되어 발매된 ‘딜버트의 법칙’과 코믹스 2권만 가지고 있었지요. 원본 단행본을 구입하려고 했었습니다만 워낙 수량도 많고 계보가 어떻게 되는지 정리하기가 귀찮아서 보류하고 있었는데 마침 20년 분량을 담은 하드커버가 발매됐다는 소식이 들려와 구입했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이봐, 이걸 봐줘. 어떻게 생각해? …크, 크고 아름답습니다! (…)>

예상은 했지만 일단 받아보니 참 크고 아름답습니다. 게다가 무게도 덜덜덜한 수준이고 말이죠. 책에는 카툰이 수록된 DVD가 동봉되어 있고 하드커버에 케이스가 씌워져 있는데, 사진에서 보시듯이 모서리 한부분이 좀 찌그러졌네요. -ㅅ-

조금씩 모으고 있는 The Complete PEANUTS도 그렇고 이런 장기간 연재의 미국 네컷만화들은 이런 식으로 크고 아름다운 단행본이 나와줄 때 구입하는 게 가장 나은 방법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

西E田, デンドロビウム Dendrobium, コアマガジン, 2008

사용자 삽입 이미지니시다가 코믹메가스토어H 창간호부터 2008년 6, 7월 합병호까지 그린 표지와 핀업등과 관련된 노벨등을 수록한 화집입니다. 첫 오피셜 화집인지라 상당히 기다리고 있던 책이죠.

가로 제판에 터널형 외피로 싸여져 있습니다. 그런데 가장 눈에 띄는 건 외피의 18금 표시. 지금까지 꽤나 많은 화집과 에로게 원화집 등을 샀습니다만, 저렇게 눈에 띄게 딱 표시해두는 건 처음인듯…;; 하기야 내용이 워낙 하드하긴 하죠.(먼산)

두툼하고 묵직한게 볼륨감이 있어서 좋습니다. 다만 마근엄님께서도 지적하셨습니다만 수록된 그림간의 편차(색감이라든가, 들인 공이라든가)가 있는 건 확실히 아쉽습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워낙 잘 그리는 양반이니만큼 전체적인 퀄리티는 상당히 좋습니다. 니시다의 그림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일단 구입하고 생각할 뿐 답이 없지요. 🙂

마리아님이 보고 계셔

마리아님이 보고 계셔가 긴 연재 끝에 완결됐다는 소식에 그 동안 밀려있던 몇권을 주문해서 읽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지켜봐오던 작품이 끝날 때 드는 기분은 언제나 비슷한 부분이 있군요.

제가 마리아님이 보고 계셔에 관심을 두게되고, 읽기 시작한 건 국내에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시기였습니다. 1권이 막 일본에서 관심을 끌던 시기에 S오빠를 통해 알게되어 읽기 시작한게 계기였죠. 아마 관심을 두게 된 이유는 이 작품이 ‘오죠사마 학원’을 무대로 한 작품이었기 때문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야)

아무튼 1권을 읽고 난 후 마음에 들어서 그게 지금까지 이어져 온 것이죠. 다만 제게는 백합 이라는 장르 보정은 전혀 없었다고 할까요. 사실 이 작품이 백합의 범주에 들어가느냐 마느냐에 대해선 여러가지 의견이 있고, 저 역시 잘 봐줘야 아주 소프트한 백합 정도라는 생각이긴 하지만 또 많은 사람들은 이 소설을 백합이라는 장르의 대표작으로 생각하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아무튼 전 백합이라는 걸 좋아하지도 않거니와 어떤 작품에 있어 백합 분위기라는 건 오히려 마이너스 요소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끌린 건 아니었죠.

사실 소설의 어느 부분에 재미를 느꼈느냐 라는 걸 쓰는 건 힘든 일이긴 합니다만, 굳이 말하자면 등장 인물들의 일상적인 학원 생활을 보고 있는 재미라고 할까요. 그 와중에 벌어지는 캐릭터간의 마음이나 생각의 움직임과 교차라는 부분도 중요하겠죠. 그리고 이야기의 전개 자체도 재미있었고 말입니다. 연재 중반을 지나면서 이야기의 밀도가 떨어진다는 느낌도 있긴 하지만, 이건 이거 나름대로 좋군 이라는 느낌이어서… 더불어서 이리저리 움직이는 캐릭터들을 보고 있는게 좋다고 할지. 솔직히 제대로 된 예는 아니지만 억지로 비유를 하자면 만화 ‘여기는 그린우드’를 볼 때 느꼈던 재미와 비슷하다고 할까요.;;

오랜 기간 동안 지켜봐오던 작품이 끝날 때 느껴지는 시원함과 아쉬움이 뒤섞인 느낌이 참… 연재를 너무 끌어왔다는 의견도 많긴 합니다만, 사실 이 등장인물들의 또 다른 새로운 1년을 보고 싶은 느낌 역시 있었으니까요. 후에 단편집 등으로 보완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해보는데, 어떻게 될지는 역시 지나봐야 알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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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그런데 토우코의 유미에 대한 마음이 그렇게 알기 힘든 거였나요. 물론 처음 등장했을 때 상당히 그런 캐릭터였던 건 맞는데, 이 아가씨의 본심이랄지 그런 걸 알아채는데 그리 많은 시간이랄까 권수가 필요하진 않았던 듯 싶은데…. 특히 애니판만 보신 분들 중에 의문을 표하는 분들이 많으셔서, 소설과 애니의 표현차이인가 싶기도 하고 말이죠.(전 애니판은 안 본지라…)

Leaf Illustrations MISATO MITSUMI EDITION 1998-2005

Leaf Illustrations TATSUKI AMADUYU EDITION 1998-2006

사용자 삽입 이미지
C74 때 구입해놓긴 했습니다만, 정식 출판본이 나오고 나서야 포스팅해주는 센스. 하기야 화집은 그리 포스팅한 적이 없기 때문에 다들 묵은 물건들이긴 하지만요. 기본적으로 이 블로그는 좀 시간이 흐른 물건에 대해 상냥한 곳이기도 하고 말이죠.(…언제 그런 설정이 생겼는지는 묻지 맙시다.)

C74 직후에 다른 물건들을 구하면서 같이 구한 건데, 당시 가격을 좀 세게 주긴 했지만 환율의 급격한 상승 덕분에 ‘그냥 그 때 구해두길 잘했지’라고 생각하게 만든 책입니다. –; 이 코미케 판매본과 최근 정식으로 출간된 버전과의 차이는 뒷쪽에 보이는 러프 북을 제외하고는 없을 겁니다.

개인적으로 미츠미 미사토라는 이름을 인식하게 된 건 역시 F&C의 97년작 피아 캐롯에 어서오세요!!2 가 계기였습니다.
그 전에 96년작 컁컁바니 풀미엘2도 플레이하긴 했지만, 당시에는 ‘어, 원화가가 바뀌었네’정도로 생각하고 넘어갔거든요.
91년부터 시작한 동인 서클 ‘Cut a Dash!!’ 쪽의 활동을 체크하기 시작한 것 역시 피아2 이후니까 말이죠.

뭐라해도 속칭 당근 일당의 일각으로 일세를 풍미했던(이랄까 지금도 영향력은 큽니다만) 실력은 확실하고, 하나의 스타일을 개척한 포스는 여전합니다.(..이 이야기 아마즈유 화집 때도 썼구만. OTL) 예전에는 나카무라-아마즈유-미사토 중 미사토의 그림을 가장 좋아했었는데, 지금은 나카무라나 아마즈유 쪽이 더 마음에 드는 듯도 하고… 분명 이 다음에도 리프 일러스트레이션즈는 나올테고 분명 나카무라 타케시 아니면 카와타 히사시편이 나올테니 기다려봐야죠.

내용은 리프 일러스트레이션즈라는 타이틀에 맞게 대부분 미츠미 미사토가 1998년에서 2005년에 걸쳐 리프에 소속되어 일하면서 그린 작품들입니다. 각종 팩키지, 광고용 그림, 팬클럽 관련 물품의 일러스트 등등. 물론 이번 화집 발매에 맞춰 새로 그린 그림이라든가 E-LOGIN 표지들, 오리지널 작품 등도 실려있습니다만 비중으로 볼 때는 역시 소수죠. 그리고 맨 뒷쪽에는 각각의 그림들에 대한 미츠미 본인의 코멘트들이 짤막하게 붙어 있군요.

좀 더 표현해보자면 초반부는 ‘코노미의 턴!’ 이라면 그걸 지나면 ‘미즈키의 턴! 미즈키의 턴! 그리고 미즈키의 턴! 계속 미즈키의 턴!’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아니, 정말로) 그 정도로 저 두캐릭터의 비중이 커요. 사실 메인 히로인이라는 점도 있고 여러모로 매체에 노출도가 많을 수 밖에 없는 위치긴 합니다만, 미즈키를 좋아하는 제가 봐도 압도적… 🙂

실린 그림들 자체는 대부분 이미 본 적이 있는 것이지만, 그래도 역시 화집으로 가지고 있는 건 느낌이 다르니 만족하고 있습니다. 예전 아마즈유 때와는 달리 우리의 리만 브라더스 덕분에 환율이 마구 올라버려 비용이라는 측면에서도 나름… OTL

모든 화집이 대체로 그렇듯이 이 책도 미츠미 미사토의 그림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만족하실 수 있을 듯 합니다. 동인지로 발간됐던 brilliant colors를 제외하면 유일한 미츠미 화집이라고 할 수 있고, 정식 출간본으로 보자면 유일하니까 사실상 선택지가 없긴 합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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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후기랄까 코멘트를 보면 조만간 화집이 더 나올 수 있다는 뉘앙스의 내용이 있긴 한데, 이건 기대하지 않고 기다려봐야죠.(먼산)

감기가 심하니 잡담이라도….

– 요즘 심한 감기에 걸려서 몸상태가 아주 말이 아닙니다. 월요일 무렵엔 회사부터 집에 도착해서 밤새 혼수상태에 가까웠고, 요즘도 말이 아니죠. 이런 상태지만 포스팅을 기다리는 분들을 위해서 잡담 포스팅이라도 하는 것이 도리….(…라지만 ‘아무도 안 기다려’라는 대답이 들리는 듯…-ㅅ-)

– 지난 주말에는 Area88과 패트레이버의 DVD와 블루레이 등을 이리저리 돌려봤는데, 역시 좋군요. 80년대 애니는 훌륭합니다.(패트레이버야 80년대말부터 90년대 초에 걸쳐 나왔습니다만, 일단 구 OVA와 극장판은 80년대니까요. 종종 극장판 1편이 80년대산이라는 걸 잊어버리게 됩니다만;;)

사실 전 영화라든가 게임이라든가 애니라든가 이런저런 매체에 대해서 ‘예전 게 좋았어’라든가 ‘요즘 건 옛날 같은 힘이 없어’라는 식으로 최근작을 과거작과 비교해서 이야기하는 걸 좋아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그런 평가는 과거의 기억이 미화된 부분이 작용했다든가, 추억이 덧씌워진 결과인 경우가 많죠. 트렌드의 변화, 기술의 변화도 감안해야 하고 무엇보다 유저의 변화 역시 생각해야 하죠. 뒤처져 버린 건 자기 자신인 경우가 적지 않으니까요.

그렇더라도 주말에 저 작품들을 보고 든 느낌은 ‘…답이 없다, 정말’ 이었습니다. 뭐, 패트레이버를 제쳐두고라도 에어리어88은 1985년에서 86년 작품이란 말이죠. OVA이기도 하고, 당시 최상급의 작품이었다는 점이 있긴 합니다만, 그걸 감안하더라도 기술적으로든, 연출적으로든 저런 작품을 보고 있자면….

음, 역시 저도 뒤처져버린 사람들 중 하나인 듯… 게임은 안 그런 것 같은데, 애니 쪽은 아무래도 확실한 듯 합니다.(먼산)

– 새로운 부서에서는 상대하는게 대부분 외국 업체들이다보니 메일의 90% 이상이 영어로 왔다갔다하니 이게 또… 읽는 거야 아무래도 좋습니다만 써야하니까 말이죠. 나에게 일본어를 줘…. OTL 게다가 이젠 통화도 해야 한다는게 안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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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NGYA PORTABLE ORIGINAL SOUND TRACK

올해 구입한 한국산 게임들의 경우 거의 한정판 내지는 초회판을 구입했습니다만, 그 이유는 다른게 아니라 OST가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이죠. DJ MAX 클콰를 일반판 산것도 한정판에 OST가 포함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이고…

사실 개인적으로 한국산 게임의 한정판 구매 여부를 결정짓는 것의 90% 정도는 OST 포함 여부입니다. 일본 게임 같은 경우 어차피 OST가 따로 발매될테고, 한정판에 포함된다고 해도 맛배기 정도인데 반해서 한국산 게임의 경우 이런 기회가 아니면 OST는 영영 구할 방법이 없거든요. 그나마 기대할 수 있는 경우는 일본에 발매된 후 일본에서 OST가 발매되는 경우 정도… -ㅅ-

아무튼 그런 4/4분기 한국산 게임들의 OST 중 개인적으로 요즘 가장 많이 들었던 것이 바로 이 팡야 포터블 OST 였습니다. 일단 겉모습을 보면 깔끔한 디자인이죠. 컬러 때문에 약간 임팩트가 떨어져 보일 수도 있는데, 그게 그리 나빠 보이진 않습니다. 다만 부클릿에 작곡가들의 코멘트라든가 그런 게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그런 부분은 좀 아쉽네요.

팡야는 PC판 초기부터 BGM들이 상당히 괜찮았기 때문에 이번 포터블의 음악들도 꽤 기대를 했었습니다. 포터블 OST 수록곡들을 보면 PC판 음악을 담당한 helicon soundworks(PC판 Season3 부터는 ESTi도 참가) 곡들의 포터블 OST 제작 참가 뮤지션들(슈퍼꼬마, nev, nikacha, Esti)의 어레인지 버전과 신규 제작된 곡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1번 Disk에는 주로 필드 BGM들과 OP/ED곡들이, 2번 Disk에는 스토리 모드에서 사용된 곡들이 포함되어 있죠.

기본적으로 새로 제작된 곡들 역시 지금까지의 팡야 곡들의 분위기를 이어받고 있기 때문에 기존 곡들과의 위화감 같은 건 느끼지 못했습니다. 전체적으로 밝고 화사한 분위기에 듣고 있으면 편한 그런 느낌의 곡들이죠. 사실 BGM이라는게 단품으로 듣고 있으면 영 밋밋한 경우가 많고, 팡야 BGM같은 느낌의 곡들은 그게 더 심해질 수 있는데 PC판 때도 그렇고, 이번 포터블의 경우도 그런 느낌은 받지 않는게 마음에 듭니다. 그냥 CDP에 걸어놓고 편하게 듣기 좋은 그런 곡들이랄까요. 심심하지도 않고, 너무 튀지도 않게 말이죠.

녹음은 괜찮게 된 듯 한데, 이 부분은 나중에 미쉘미루님 댁에 가서 확인해보면 될 듯… 🙂

그러고보면 티저 무비들이 공개될 때 제게 가장 임팩트가 있었던 건 화면보다는 배경 음악으로 쓰였던 오프닝과 엔딩 곡이었죠. ESTi씨가 작곡/작사한 이 보컬곡들은 열심히 플레이한 건 아니지만 PC판 팡야 초기부터 접해왔고, 돈도 꽤나 쏟아부었던 한 사람으로서는 상당히 감회가 깊게 느껴진다고 할까요. 멜로디도 가사도 여러모로 팡야의 흐름에 있어서 한 단락을 구분짓는 느낌이랄까. 아무튼 오프닝도, 엔딩도 상당히 마음에 들어버려서 꽤 자주 듣고 있습니다. OST에는 일본어 버전도 수록되어 있는데 가사 내용을 보면 한국어판이 좀 더 마음에 든다고 할지, 느껴지는게 큽니다. 여담이지만 일본 쪽에서도 한국어판 가사 쪽이 좋다는 사람들이 종종 보이더군요.

이제 남은 바램이 있다면 PC판 OST가 발매되는 것인데, 과연 언제나 실현될런지… 물론 오피셜 홈페이지에서 MP3들을 다운받을 수는 있지만, 역시 CD로 가지고 싶으니까 말이죠. 한국에선 포기하고 역시 일본에서 발매되기를 바라는 게 그나마 가능성이 높을 듯… OT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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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럽혀졌어(…)

예전, 그러니까 딱 10년전 쯤만 해도 빠들이 열폭하면서 해괴한 소리를 늘어놓는 걸 보면 어처구니없어하면서 타오르던가 배틀을 벌이던가 했었을텐데 요즘엔 전혀 그런 마음이 안 듭니다. 그저 ‘역시 빠돌이 열폭 구경이 제일 재미있어’라면서 즐기고 있으니…. 문득 드는 생각은 ‘더럽혀졌어, 흑’ 이랄까요.(…)

아무튼 요즘 가장 재미있는 빠들이라면 역시 이 셋.

1. 애플빠.
2. 닌텐도빠.
3. 펜타비전빠.

저 중에 1번과 2번이야 유구한 역사와 전통, 실적을 자랑하는 집단으로 항상 순위권이지만, 3번은 새롭게 떠오르는 기대주죠. 요즘 가장 많은 재미를 주고 있기도 하고 말입니다.

아무튼 올 한해도 많은 재미와 웃음을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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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그러고보면 Wii 국가 코드 이슈 때 ‘닌텐도님이 다 해주실거야’라던 분들께선 게임 생활 좀 피셨나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