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NGRIFFON (…깡그리펑?) – The Eurasia Conflict

일단 ‘BLUE DESTINY’시리즈와 ‘콜로니가 떨어진 땅에…’의 포스트를 올린 이상 GUNGRIFFON을 빼 놓을 수는 없는 법이겠죠. ^^ 말 그대로 새턴 3D 슈팅의 대명사와도 같았던 게임이니까요. 개인적으로도 SS 게임들 중 상당히 애착을 갖고 있는 작품이기도 하고, 게임의 완성도 자체도 높았다고 생각합니다.

건그리폰은 기본적으로 밀리터리 분위기가 강한 게임이었습니다. 무엇보다 배경 자체가 근미래에 자원고갈로 인해 벌어지는 대륙간 분쟁이었고, 주인공 또한 일본 외인부대로 설정되어 있었으니까요. 따라서 등장하는 메카닉들도 현재의 모습과 그리 다르지 않은 전차들과 헬기들(경우에 따라선 현용도)이고, MACS나 AWGS등으로 불리는 다족보행병기들도 여타 게임들의 매끈한 그것들과 다르게 투박하면서 거친 디자인을 하고 있었죠. 저 개인적으로는 그런 점들 때문에 더 마음에 들었지요.

3D에 약하다는 평가를 널리 받는 새턴이었지만(저 자신 이 평가를 좀 미심쩍게 생각합니다만, 여기선 제쳐두고) 상당히 만족스러운 그래픽을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게임 자체가 꽤 재미있었다고 할까요. 난이도도 적당히 도전욕구를 불러 일으킬 정도였고… 아, 무엇보다 패드의 키배치가 개인적으로 상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꽤나 익히기 쉽고 게임하기도 편했던 느낌을 받았으니까요.

그리고 빼놓을 수 없던게 오프닝 무비. 당시로선 정말 하이퀄리티였기에 몇번이고 보곤 했죠. 게임샵들에서도 많이들 틀어놓곤 했고… 게다가 무비카드를 쓰면 화질이 달라졌기에, 이것 때문에 무비 카드를 살까 하는 생각까지도 했었습니다. ^^;

건그리폰과 함께 많이들 떠올리시는게 아머드 코어 시리즈 일 것으로 생각되는데, 개인적으로 아머드 코어 시리즈는 그리 끌리지 않더군요. 이 두 작품은 상당히 상반되는 성향을 가진 타이틀이었죠, 여러 면에서. 그런 점에서 건그리폰이 저를 단번에 잡아 끌어버린데 비해, 아머드 코어는 고개를 갸웃거리게 만들었다고 할까요. PS2용으로 제작된 아머드 코어 시리즈는 플레이해볼까 하는 생각도 계속 합니다만, 쉽게 손에 잡히질 않는군요. 음.

건그리폰은 개인적으로 게임아츠 라는 제작사를 더욱 좋아하게 만든 계기가 된 게임이기도 하군요. 그러고 보면 제게 게임아츠의 게임들은 코드가 맞다고 해야 하나요, 상성이 좋다고 할지, 아무튼 마음에 드는 경우가 많았죠.

이후 SS로 2가 나왔고, 역시 재미있게 즐겼습니다만 PS2용으로 등장한 블레이즈는… 뭐라고 할까요, 핀트가 안 맞는다고 할지 건그리폰같지 않다는 느낌을 받았다는게 솔직한 심정입니다. 결국 꽤나 기다렸던 작품이지만 손을 떼게 됐습니다. 어찌보면 단순히 제가 과거에 집착하고 변화를 싫어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블레이즈에서는 건그리폰이라는 정체성을 느낄 수가 없었습니다. 적어도 제게 있어서는 말이죠. (…그러고 보니 건그리폰 디바인은 카마의 삽질 때문에…-_-)

아무튼 SS판 건그리폰은 꽤나 애착이 가는 게임이고, SS의 유지 비행할 때도 심심찮게 돌리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아무쪼록 SS판의 계보를 잇는 건그리폰 시리즈가 나오길 바랍니다만, 어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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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아니 어제의 A&A Europe……

토요일에 일요일 오후에 보드 게임 하자는 연락이 들어와서 A&A Europe을 플레이했습니다.

멤버는 불량교사 K, 다크 회사원 S, 어둠의 대학생 A, 그리고 평범한 공대생인 저.

늦는 S를 기다리며 맥도널드에 자리를 차지하고 앉아 잡담모드 발동~ 이후 S오빠가 도착, 보드카페로….

“얍삽한 플레이어가 독일을 해야지~” 라는 S의 주장에 의해 독일은 K 당첨.(먼산) 소련을 제가, A가 미국, S가 영국으로 플레이가 시작됐습니다.

첫 턴에 독일은 U보트로 컨보이 차단을 개시한 후, 폴란드 침공을 감행하였습니다. 동시에 북아프리카의 병력을 이용 중동 지방으로 진출을 시도, 일부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에 소련은 일단 한 발 물러나 본토에 보병과 포병을 전개, 방어선을 구축하고 각지의 병력을 끌어 모으기 시작. 영국은 해군력과 공군력에 의존, 독일의 U보트들과의 교전을 도모하고 미국은 세불리기에 들어갔죠.

일단 북아프리카와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는 소강상태에 들어갔고, 동부전선에서 독일군이 공격을 개시. 남방전선 일부에 돌파구가 형성됐습니다. 그러나 소련이 초기 후방으로 돌렸던 기갑부대를 중심으로 한 역습을 감행, 전선은 다시 원위치로 돌아가고 소련은 보병과 포병을 증강하여 방어선을 굳혀 나감으로써 동부전선은 교착상태에 빠졌습니다.

이 때 영미 연합함대에 의해 독일군 U보트들이 하나 둘 격침되어 나가고, 결국 지중해에 위치한 함대만이 남게 됐습니다. 이 때부터 미군은 함대와 항공부대 증강에 주력하고 영국은 덴마크와 프랑스 지방에 견제를 시작했죠. 독일은 지상부대 보다는 공중전력 증강과 해상전력 복구에 주로 힘을 쏟았고…

이후 하나둘씩 기갑전력을 모으던 소련이 폴란드를 중심으로 공격을 개시, 동부전선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이 무렵 격렬한 전투로 영국과 미국의 해상전력이 상당수 손실되고, 특히 영국이 막대한 피해를 입는 상황이 발생했지만 동부 전선에서 위기에 처한 독일은 전과 확대를 도모하지 못합니다. 지상전력 증강을 제때 하지 못한 독일은 전선 축소를 위해 병력들의 후방 집결을 개시, 남부독일과 서유럽에서의 공백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이미 독일 지중해 함대도 연합군 폭격기와 해상함대에 의해 괴멸된 상황.

한 때 독일은 기갑전력등을 동원해서 소련군의 돌출부를 공격, 일부 성공을 거두기도 했지만, 역시 병력의 열세를 뒤바꾸기엔 역부족이었죠. 게다가 독일은 영토를 잃으면서 공업능력을 상당부분 잃은 상태였습니다. 더구나 전략폭격마저 받는 상황. 그 후 미국은 압도적 산업능력으로 함대와 공중전력을 증강하고, 영국 역시 전력을 재정비 덴마크와 스칸디나비아, 프랑스 등에 견제 공격을 거듭합니다. 여기서 소련군과 영국군에 의해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독일군이 전멸.

결국 소련군의 대규모 병력이 베를린 코 앞에 당도하고, 미국과 영국의 함대가 상륙을 개시하려는 순간 총통은 자살하고 독일은 항복함으로서 종전이 이루어졌습니다.

3-4시간 정도 게임을 끝내고 식사하고 돌아왔습니다. 저는 집이 먼지라 일찍 돌아왔지만, 나머지 사람들은 식사 중에 합류한 블랙 직장인 N의 집에서 클루를 다시 벌이려는 듯…(먼산)

오랫만에 한 보드게임이라 즐거웠고 무엇보다 사람들을 만나 얘기하고, 같이 즐긴다는게 좋은 것이었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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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억의 녹림장…

제가 ‘여기는 그린우드’를 처음 접한 건 아마 중학교 무렵으로 생각됩니다. 일부에서 꽤나 유명하던 그 해적판을 구하게 되면서였죠.

사실 기숙사라는 소재는 여러모로 쓰기 좋은 소재죠. 좁은 공간 안에 여러 종류의 캐릭터를 배치시킬 수 있고, 이런 저런 상황을 풀어가기에도… 따라서 기숙사를 소재로 한 작품은 꽤 많은 편인데 그 중에도 가장 먼저 떠오르는건 언제나 그린우드 더군요.

불행의 별 아래 태어난 소년(…이러니 뭔가 비장한 작품같구만;;;)이 나쁜 위장과 나쁜 선배들과 나쁜 형에 굴하지 않고, 명문고에 진학해 여자친구를 얻고 끝내 밝은 미래를 쟁취한다는 석세스 스토리…는 절대 아니고…. (어디서 빗나간 거냐…)

한 소년의 성장 스토리라고 보면 되겠죠. 조금은 특이한 주위 사람들과 함께 생활하고, 사소한 일, 조금은 큰일들을 겪어 나가면서.

지금에 와서 보면 인물들이나 소재나 어디서 많이 보고, 듣던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그건 만화가 연재된 시기를 감안하면 문제가 안되죠. 사실 이 작품이 영향을 끼친 작품도 꽤 있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들고요.

아무래도 여성작가가 그린 남학교 이야기다 보니, 조금은 빗나가 그려진 점도 보이는 듯 하지만 크게 신경쓰일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여성작가가 이 정도까지 그렸다는게 조금은 놀랍다고 할는지…

요즘 기준으로 보면 기술적인 면에선 떨어질지 모르지만 그 재미나 흡입력은 지금도 충분히 통용된다고 생각합니다. 어린 시절 이 작품을 접하고 많이 웃었고 많이 즐거웠습니다. 지금도 가끔 손가는대로 한권씩 집어들고 보곤 합니다. 처음 볼 때의 신선함은 없지만 예전의 추억을 되살리는 기분이 들곤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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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script. 그러고 보니 나스 유키에 씨는 이 작품 외에 접한 건 ‘월광’ 뿐이군요. 월광의 경우 그린우드에 비하면 솔직히 떨어진다고 느꼈고… 뭐랄까 이 작품 하나로 전부 불태워버린 걸까요. 음…

기동전사 건담 외전 콜로니가 떨어진 땅에…


UC0079년 브리티쉬 작전 이후 치명적인 피해를 입은 오스트레일리아의 연방군은 자원을 노리고 침공하는 지온군에 대해 제대로 대항도 못하고 무너져 내려갔다. 이후 개전으로부터 11개월, 연방군은 유럽에서 대반격작전 ‘오뎃사 작전’을 발동하여 승리한다. 오뎃사 작전의 승리로 지구권의 밀리터리 밸런스는 크게 연방으로 기울어지고, 연방군은 각지에서 반격작전을 개시. 그리고 치명적 타격을 입은 오스트레일리아에서도 반격 작전은 개시된다…..

이런 배경 속에서 오스트레일리아 주둔 연방군 소속 화이트 딩고 소대의 이야기를 다룬 게임입니다. ^^ DC용 3D 슈팅으로서 개인적으로 아주 좋아하는 작품입니다. 얼마전에 포스트를 올렸던 BLUE DESTINY 시리즈의 진정한 후계자라면 이 작품이겠죠. 물론 EXAM 시스템이라든가 BD시리즈 기체와 이프리트(개)가 등장하는 등 어느 정도 히로익한 면이 있는 BD 시리즈에 비해 이 작품은 밀리터리적인 면이 강하고, 조종하는 기체도 짐과 짐 캐논 등. 가장 나중에 탑승하게 되는 기체도 짐 스나이퍼 2이고, 등장하는 적 MS들도 정진정명 양산형들! 이것이야말로 남자의 게임입니다! 어린 10대 따위 등장하지도 않고, 등장하는 기체들은 양산형 뿐. 로망입니다. 더구나 저같이 짐 시리즈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이 게임은 축복입니다. T_T

무엇보다 게임으로서의 완성도도 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둔중하지도, 가볍지도 않은 지구에서의 MS다운 움직임으로 싸우고, 동료 기체들도 그럭저럭 쓸만하게 움직여줘서 도움이 되고 말이죠. 그래픽도 당시로선 꽤 괜찮았다고 생각됩니다.

화이트딩고 소대의 경우 BD시리즈와 마찬가지로 G제네레이션 시리즈에 등장했었으니 게임을 안 해보신 분들도 아시는 경우가 꽤 있을 듯… 단 NEO에서는 왠만한 외전은 다 잘라내버려서 전 피를 토했지만요. (더구나 게임이 슈로대화… 피눈물 났습니다. T_T)

아무튼 남자는 연방! 남자는 짐 시리즈인 것입니다! (….여전히 의미불명)

NOT DiGITAL

Postscript. 그러고 보니 이 작품 캐릭터 디자인이 고바야시 모토후미씨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등장인물들이 중후(…) 하지요. ^_^

정말 난데없지만….

정말 난데없는 얘기지만 친구와 MSN으로 대화 중에 나온 이야기가 knee socks와 over knee socks에 관해서 였습니다. 그 차이가 뭐냐고… (근데 자네 어디서 들은거야. 한국에선 그리 잘 안쓰는 단어라구. 더구나 자넨 나와같은 평범한 일반인이잖아!)

아니, 묻는 건 좋은데 왜 나한테 묻냐는 말이죠. –;

아무튼 뭐, 여기까지는 무릎관절 바로 아래까지가 knee, 무릎관절 바로 위까지가 over knee라고 이해시키는 건 쉬웠는데 Thigh High는 전혀 모르고 있어서…. 결국 그림을 보여주며 허벅지까지가 Thigh High이고 가터레스 스타킹이라고도 불린다고 해서 끝을 냈는데………

“왜 내가 이런 설명을 해야 하는데에에에에에에에~~~~~~~” T_T OTL 털썩.

NOT DiGITAL

Fate/stay night 인기투표 순위 발표

술 한잔 먹고 포스팅 하면서 타입문 홈페이지를 들어갔더니 버벅대더군요. 여기가 버벅댄다는 건 뭔가 다운로드 받을 게 올라왔다든지, 뭔가 발표가 났다든지 라는 의미. 뭐 예상대로 인기투표 순위가 발표됐군요.

자세한 건 TYPE MOON에서 확인하시고….

제가 밀던 세이버가 1위라는 게 중요한 겁니다~ 랄라~ (<-바보) 뭐, 예상대로라면 예상대로지만… ^^ 린이 2위. 전용 시나리오까지 잘려나간 상황에서도 분투한 이리야가 5위. 그러나 사쿠라…. 사쿠라…. 뭐 이거야말로 예상한대로지만. 하여간 그 시나리오는 절대 인기투표용으로는 불리라니까요. 후- NOT DiGITAL PostScript. 그러고 보면 재미있는 것 중 하나가 타 남자 캐릭터들의 경우 여성팬들의 표가 많은데 비해 랜서는 남자들이 밀어주는 분위기. ^^ 충분히 이해가는 이야기입니다만… 후후후.

기동전사 건담 외전 전율의 블루

기억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으로 생각되는 시리즈입니다. (정말? ^^;) 새턴으로 발매된 3D 슈팅 게임이죠. OVA처럼 3편의 게임이 연결되는 형식으로 발매되었었고요.

機動戦士ガンダム外伝1 戦慄のブルー
機動戦士ガンダム外伝2 蒼を受け継ぐ者
機動戦士ガンダム外伝3 裁かれし者

이렇게 3편으로 완결되었고, 이후 BLUE DESTINY라고 해서 합본+알파의 타이틀이 발매된 듯 합니다만, 이건 접해보지 못했고….

당시 이 타이틀이 제 흥미를 끌었던 건 우선 지구에서의 MS전투라는 점에다 무려 ‘짐’을 조종한다는 점 때문이었습니다. ^^ 사실 제가 MS 중에 가장 좋아하는 것이 짐 시리즈 라는 건 아실 분은 아시는 사실일터.(…즉 대부분은 모르신다는 거로군. 에잇, 시끄럽다!)

스토리야 G제네레이션 시리즈나 기렌의 야망 등으로 어느 정도 널리(…;;) 알려져 있듯이 망명한 지온의 과학자가 만든 EXAM 시스템을 둘러싼 이야기죠. 연방의 MS실험 부대가 주인공이고 이 친구들도 꽤 마음에 들어 버렸죠. ^^ 유우의 경우 이후 ‘침묵의 에이스’로서 여러 게임에서 이름을 떨치게 되고.(먼산)

이런저런 요소로 인해 타이틀의 객관적 완성도는 둘째치고, 개인적으로 꽤나 재미있게 즐겼던 게임입니다. 무엇보다 BD 1호기의 디자인이 하트에 직격! ^^ 청색의 짐 타입! 우어어어~

하지만 3편에 가면 BD 2호기와 3호기가 등장하게 되는데… “이 놈들 건담이쟝!”이라는 처절한 외침과 함께 전 외면해 버렸습니다. 결국 3편은 제대로 플레이해 본 적이 없군요. -_-

앞서 쓴 기렌의 야망 포스트에서 언급하면서 문득 생각이 나서 써봅니다. 아무튼 남자는 연방! 남자는 짐 시리즈인 겁니다! (의미불명)

NOT DiGITAL

犬狼傳說 Kerberos panzer cop 견랑전설

개에 관한 이야기.

동물을 잊어버린 인간에 관한 이야기.

투쟁과 배신과 정리와 이용에 관한 이야기.

극단으로 치달으면 결국 만나게 되는 것은 극단으로 치달은 대척적 존재. 아니, 결국 알아주는 건, 필요로 하는 건 오직 상대방 뿐이다. 동시에 같이 고립되어 가면서, 동일한 존재가 되어 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 하나. 정말 좋아하는 이야기지만 주위에 함부로 권할 수는 없다. 욕을 들을 수도 있으니까. HA!HA!HA!

NOT DiGITAL

PostSctipt. 탈진상태입니다. 후우우우우우. 역시 이럴 때 마음과 몸을 안정시켜 주는 것은 이런 이야기. (…..정말?)

기동전사 건담 기렌의 야망


<정작 짤방은 GGF.(먼산) 그러나 블루 데스티니 관련 기체와 캐릭터들이 분명 등장하니까요...뭐...룰루랄라>

그러니까 98년에 새턴으로 이 게임이 나왔을 때 제 기분은 ‘우와~’와 ‘…으음…’이 교차하는 것이었습니다. 사이드 스토리를 포함, 1년 전쟁을 총괄하는 게임이 나왔다는 점에서 ‘우와~’ 였고, 반다이 레이블이라는 점에서 ‘…으음…;;’ 이었던 거죠. ^^
뭐, 외주제작에 발매만 반다이였고 게임 자체도 잘 만들어졌기에 뒷부분은 기우로 끝났으니 다행이었습니다만.

아무튼 1년 전쟁의 MS들이 나오고, 연방과 지온을 선택해서 전황을 이끌어나간다는 자체가 매력적이었습니다. 게다가 주요 캐릭터들을 거느리고 말이죠. 캐릭터 게임과 전략의 절묘한 결합이랄까요. 적정한 선에서 잘 균형이 잡혀 있습니다. 기체 개발이라든지, 적 기체 연구 등도 마음에 들고 주요 이벤트도 잘 재현되어 있죠. 직접 눈에 보이지는 않아도 보고에 의해서 접하게 되는 것도 색다른 맛이 있었다고 할까요. 선택에 따라 원작과는 다른 방향으로 가는 것도 가능한 건 물론이었고… 정통 지온 시나리오라든지, 네오지온, 티탄즈 플레이는 생각 못한 보너스로 충분했고 말이죠.

또한 멋졌던 것이 전투기, 전함, 탱크로도 충분히 전쟁에서 이길 수 있다는 겁니다! (이상한데서 점수 주지마…) 게다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블루 데스티니 관련 이벤트와 캐릭터, 기체가 등장! (사실 화이트 딩고 관련도 있었다면 좋았겠지만, 이건 게임 자체가 더 나중에 나온 것이니…^^; 나중에 GG시리즈에 등장한 걸로 참아야..)

나중에 나온 PS용의 경우 왠지 마음에 안 들더군요. 무엇보다 전투 페이즈 관련해서 달라진 것이 치명적이었던 듯. 게임이 영 늘어지게 되고 짜증나게 변해 버렸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_- 개인적으로 SS판이 몇배는 낫게 느껴지더군요. 아무튼 이런저런 이유로 PS2용은 아예 손도 안 댔습니다만, 과연 어떨지….

지금 돌이켜보면 이 때가 1년 전쟁 관련 게임이 줄줄이 나오는 시발점이었던 듯 싶기도 하군요. 개인적으로 괜찮은 게임들이 꽤 많이 나와줘서 좋았으니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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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 봄에 작성했던 사쿠라 대전 4 감상…

2002년 봄에 친구의 홈페이지에 사쿠라 대전 4를 클리어하고 올렸던 감상입니다. 저로선 드물게 플레이를 끝내고 바로 아무 생각없이 자판을 두들겼던 글입니다. (사실 만화든 게임이든 꽤 시간을 두고 글을 쓰는게 제 버릇인데요…) 아무튼 나중에 썼다면 절대 저런 내용은 되지 않았겠죠.(먼산)

아무튼 그 게시판이 검색이 안되고(…) 일정 용량이 차면 바로 삭제(…)가 되어 버리는 고로 백업을 겸해서 올려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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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의 생은 짧아서… 꿈꾸는 날들은
너무도 빨리 지나간다
아아, 잔혹한 시간이여, 이 어찌 무자비한가
하지만 나의 가슴에 아름답게 피어나는
그대여… 꽃이여

하아. 사쿠라대전4를 어제 아침부터 저녁까지 죽 붙잡고 그대로 엔딩을 봤어. 이상하게도 사놓고 오랫동안 손에 잡히질 않아 그대로 꽂혀져 있었는데 말이지. 이유는 알고 있었어. 엔딩을 보고 싶지 않았던 거야. 소설이든, 만화든, 애니든, 게임이든 언제나 좋아하는 작품이 완결되면 정말 좋았어 라는 감정과 함께 지금까지 자리잡고 있던 것이 사라지며 생기는 공허감과 약간 쓸쓸함이 깃든 미소를 띄게 되곤 했으니…. 기분좋은 감정이긴 하지만 그 때문에 좋아 하는 게임일수록 클리어는 늦어지곤 했거든.

1996년. 내가 고3때 처음 접해서 지금까지 팬으로 있어왔던 사쿠라대전 시리즈도 이제 이걸로 일단락을 맺는다고 생각하니 감회도 새롭고. 이렇게 전 시리즈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작품은 긴시간을 같이 하다보니 더 아쉬워지기도 하는 듯. 그러나 이제 그녀들과 그들의 싸움은 끝났고 이제 모든 건 내 안에 추억으로 갖고 있을 시간이로군. 말 그대로 ‘그랜드 피날레’. 팬으로선 아쉬움도 있지만 오히려 확실하게 잘 끝맺음을 내줘서 잘됐다고 생각해.

사실 사쿠라 대전 시리즈 전반에 걸친 신파조의 분위기나 닭으로 만드는 분위기는 정말 재미있고 즐긴 것이었지만 가슴에 와 닿는다는 건 아니었는데(게임 자체가 그런 걸 노렸다고는 생각 안 하니까 뭐.) 이번 4의 엔딩에선 정말이지… 7년을 지켜봐온 시리즈인지라 감회가 새롭더군. 하여간 기분좋고, 약간 쓸쓸하고…. 그나저나 드캐용 1, 2 사고 싶어져 버렸다. 새턴으로 가지고 있어서 절대 안 사려고 생각했었는데… ^^

NOT DiGITAL

아아! 꽃이여… 그대는 꽃
가슴속에 간직해 온
나의 생명의 꽃이여
그대여… 꽃이여

생은 짧으니… 사랑하세 소녀여
붉은 입술… 메마르기 전에